-살이 찌는 이유, 다이어트에 실패하는 이유부터 분석
-남이 좋다는 다이어트보다, 내 몸에 맞는 다이어트 필요
누군가는 다이어트는 1년 365일 하는 것이라고 한다. 다이어트의 끝이 없다는 이야기이기도 하고 그만큼 다이어트에 성공하기 어렵다는 뜻이기도 한다. 이제 뚱뚱한 사람만이 다이어트를 하지 않는다. 흔히 말하는 ‘55’ 사이즈는 ‘44’사이즈가 되고 싶어 하고 60kg은 50kg이 되고 싶어 한다. 즉 표준 몸무게는 구시대의 이야기일 뿐, 현실에서의 표준 몸무게와는 확연히 다르다.
이렇듯 누구나 날씬하고 예쁜 몸매를 가지길 원한다. 그런데 왜, 다이어트에 성공하지 못할까. 먼저 바쁜 현대인들은 다이어트를 위한 식이요법을 지키기 가장 어렵다고 입을 모은다. 규칙적이고 골고루 영양소를 섭취할 수 있는 식사는 꿈도 꾸지 못한다는 것. 이러한 이유로 과식과 야식을 계속해 섭취 칼로리가 높아지고 스트레스와 과로로 인해 체내의 노폐물은 배출되지 못한 채 체내에 쌓이며 체중계의 바늘은 점점 올라간다.
그렇다면 건강을 지키면서 효과적으로 다이어트 할 수 있는 방법은 없는 것일까.
먼저 다이어트 또한 맞춤형이 되어야 한다. 나의 현재 몸 상태, 몸무게, 생활습관, 체질 등을 고려한 다이어트가 가장 성공하기 쉽다는 것이다. 평균 체중보다 훨씬 몸무게가 많이 나가는 고도비만의 경우엔 식이요법과 운동요법은 필수적이다. 먼저 정체되어 있는 순환기능을 되살려 체내의 노폐물을 배출하고 식욕을 억제하는 전문적인 비만치료가 필요하다. 그리고 지방을 분해, 근육량을 늘리는 운동이 병행되어야 한다.
그러나 표준체중 여성의 다이어트는 다르다. 체중감량에 집착하기 보다는 근육의 비율, 체성분에 주목하는 것이 좋다. 같은 체중이라도 근육과 지방의 비율에 따라 보이는 모습이 다르고 체형에 따라 비율이 달라진다. 그러므로 고단백 식이요법과 근력운동, 그리고 스트레스로 인한 과식, 폭식 등의 생활습관 관리와 함께 고민되는 부위의 집중적인 관리를 해주면 원하는 체형에 가까워질 수 있다.
다이어트에 있어 가장 어렵다 이야기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식이요법이다. 다이어트에 좋은 식이요법은 첫째, 면, 빵과 같은 녹말류의 섭취를 줄이되 과일, 채소 등을 통해 좋은 탄수화물을 섭취하는 것, 둘째 채소와 양질의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 셋째, 지방은 무조건 제한할 것이 아니라 견과류나 양질의 육류 등의 좋은 지방 위주로 권장량 만큼만 먹을 것, 넷째, 한꺼번에 먹는 폭식을 삼가고 조금씩 여러번 나누어 먹는 것이다.
무더운 여름이 지나고, 선선한 가을이 돌아왔다. 가을철에는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제철 음식이 많다. 제철 과일인 사과는 수용성 식이섬유인 팩틴이 많이 들어 있어 정장작용이 뛰어나며 칼륨은 신장 기능을 도와 체내의 불필요한 수분이나 나트륨 배출을 돕는다. 또한 제철 음식인 버섯은 고단백이면서도 저칼로리 식품이며 비타민과 섬유질이 풍부해 다이어트에 좋은 식품이다. 성질이 서늘해 몸에 열이 많거나 비만인 사람에게 효과적이다.